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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주의(Formalism)' 미술, 예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o you know 'Formalism' that emerged in the early 20th century?
형식주의(Formalism)는 예술 작품의 형태와 구성에 초점을 둔 이론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작품의 내용, 주제, 사회적 의미보다는 작품의 미적인 요소에 집중합니다. 그렇기에 주로 조형 예술 분야에서 강조되며, 회화, 조각, 건축 등 다양한 예술 형식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술의 다른 특성들보다 예술작품의 형식에 우선권을 부여하는 예술이론, 또는 1970년대에 특정한 예술권에서 사용된 용어라고 봅니다.
형식주의는 20세기 초기에 발생했으며, 이전의 예술적 전통과 현대 예술 사이의 갈등과 함께 등장했습니다. 이전의 예술은 주로 현실을 재현하거나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지만, 형식주의는 이러한 전통을 뒤집고 예술 작품의 형태와 구성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이는 예술 작품을 구성하는 선, 색상, 형태, 조직 등의 미적인 요소와 그들의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예술가는 작품의 형식을 다루고 구성하여 작품 자체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표현하고자 합니다. 이론의 주요 목표는 예술 작품이 객관적이고 표면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요소들에 근거하여 이해되고 평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품에 사용된 재료에 대한 특정한 속성, 성질 또는 관계를 추상화하거나 뽑아내어 의미 부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용은 대상의 다른 속성들을 무시할 경우에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비평적 분석은 필연적으로 예술작품의 전체적인 성질에 분열을 가져옵니다. 이는 예술의 정의와 해석에 있어서 많은 논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런 형식주의는 현대까지 폭 넓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1. 미적 표현의 다양성과 자유: 형식주의는 예술 작품의 형태와 구성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작가들에게 미적 표현의 다양성과 자유를 제공했습니다. 작가들은 기존의 전통과 규범에 구속되지 않고, 독자적인 작품 형식을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추상화와 비현실적 표현의 가능성: 형식주의는 작품의 내용이나 주제보다는 미적인 요소에 주목했습니다. 이로써 추상화와 비현실적 표현이 대두되었고, 예술가들은 실재하지 않는 형태와 색상을 사용하여 독특하고 개성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예술과 미디어의 융합: 형식주의는 작품의 형식에 집중하면서 예술과 미디어의 융합을 촉진했습니다. 작가들은 회화, 조각, 사진, 영상 등 다양한 매체와 기술을 활용하여 작품을 창작하고 형식적인 요소를 탐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예술과 철학적 질문의 확장: 형식주의는 예술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을 확장시켰습니다. 작품의 형식과 구성을 중시함으로써 예술이 객관적인 원리와 규칙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작품의 의미를 해석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논의를 유발했습니다.
5. 미학적 이론의 형성과 발전: 형식주의는 미학적인 이론의 형성과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작품의 형식과 구성에 대한 고민과 연구는 미학적 이론들의 발전을 이끌었고, 예술의 본질과 가치에 대한 다양한 입장과 시각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술가들에게 과거와 달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주었고, 예술의 경계가 넓어지는데 큰 기여를 한 이론입니다.
형식주의를 차용한 대표적인 예술가들은,
1. 카지미르 마레비치(Kazimir Malevich):
대표작: "검은 사각형" (Black Square, 1915): 이 작품은 말레비치의 심볼로, 형식주의의 핵심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주 단순한 형태인 검은 사각형이 작품 전체를 차지하며, 형태적 균형과 미적 원리를 탐구한 작품입니다.
2. 폴 클레(Paul Klee):
대표작: "개구리" (Frog, 1925): 이 작품은 클레의 형식주의적인 접근을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와 선으로 구성된 개구리의 형상이 있으며, 감정과 상징성을 추상화하여 표현한 작품입니다.
3. 베라 쿤(Vera Mukhina):
대표작: "일하는 여인" (The Worker and the Collective Farm, 1937): 이 작품은 쿤의 형식주의적인 접근을 보여주는 조각입니다. 다이나믹한 모션과 근육의 형태를 단순화하고 간결한 선과 형태로 표현하여 소비에타 윤동주지 틀을 담은 작품입니다.
4.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대표작: "데 스타일" (De Stijl): 이 작품은 네덜란드 그룹 "데 스타일"에 속한 작품들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몬드리안은 단순한 직선, 평면,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태, 원색으로 이루어진 작품을 만들어 형식주의의 원칙을 구현했습니다.
이들 예술가들은 형식주의를 추구하면서 작품의 형태와 구성에 주목하였으며, 단순화된 요소와 미적 원리를 활용하여 독특하고 현대적인 작품을 창작하였습니다. 이들의 작품은 형식주의를 대표하는 예술 작품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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